숨 쉬기 편해지는 5가지 건강 팁 > 만성질환 뉴스

본문 바로가기

만성질환 뉴스

 

만성질환 뉴스

만성질환 뉴스

숨 쉬기 편해지는 5가지 건강 팁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6-01-15 11:44 댓글0건

본문

a917f328f646772a96ecafaca5ceacb8_1768445
 

건강한 식사와 충분한 수분 섭취 중요 

 

알레르기나 천식을 앓고 있다면 사소해 보이는 생활습관 변화가 증상 관리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미국 알레르기·천식·면역학회 회장인 알레르기 전문의 셰리 자카리 박사(Cherie Zachary, American College of Allergy, Asthma and Immunology·ACAAI)간단한 생활 조정과 예방 중심의 관리만으로도 알레르기·천식 환자의 삶의 질을 크게 높일 수 있다자신의 상태에 맞는 관리 계획을 세우는 것이 건강을 지키는 강력한 첫걸음이라고 말했다.

 

자카리 박사는 실천하면 도움이 되는 다섯 가지 알레르기·천식 대책을 다음과 같이 제시했다.

 

알레르기 전문의와 정기 상담하기

 

현재 복용 중인 약이 제대로 효과를 내고 있는지, 치료 계획이 최신 상태인지 정기 점검이 필요하다. 증상이 달라졌거나 건강보험 조건이 바뀌었다면 약물 조정이 필요할 수 있다.

 

-TIP: 증상이 심해지는 계절 전(·가을)에 방문하면 예방 전략을 미리 세울 수 있다.

 

건강한 식사와 충분한 수분 섭취

 

균형 잡힌 식단은 기본이다. 특히 자신에게 알려진 식품 알레르겐은 철저히 피해야 한다. 충분한 수분 섭취는 알레르기뿐 아니라 아토피 피부염·습진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 겨울철에는 피부 건조가 심해지므로 보습제를 꾸준히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TIP: 샤워 후 3분 이내 보습제를 바르면 피부 수분 유지 효과가 높다.

 

스트레스·불안 관리하기

 

스트레스는 면역 균형을 깨 알레르기·천식 악화를 부를 수 있다. 명상, 복식호흡, 산책, 취미 활동 등 자신에게 맞는 이완 방법을 일상에 포함시키는 것이 좋다.

 

-TIP: 하루 5분이라도 규칙적인 심호흡은 기관지 긴장 완화에 도움을 준다.

 

예방접종과 정기 예방관리 챙기기

 

독감, 코로나19, RSV(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 감염은 천식 환자나 면역 취약자에게 특히 위험하다. 폐 건강을 지키기 위해 권장되는 예방접종과 추가 접종을 놓치지 말아야 한다.

 

-TIP: 천식 환자는 독감 예방접종이 증상 악화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내 몸에 맞는 운동 꾸준히 하기

 

규칙적인 신체 활동은 폐와 심장 기능을 강화한다. 다만 천식이 있다면 무리한 운동보다는 자신의 상태에 맞는 강도의 운동을 선택해야 한다. 필요 시 운동 전 흡입제를 사용하고, 요가처럼 호흡을 조절하는 운동도 도움이 된다.

 

-TIP: 추운 날씨에는 실내 운동이나 충분한 워밍업이 필수다.

 

자카리 박사는 알레르기와 천식이 삶의 한계를 결정할 필요는 없다조금만 계획적으로 관리해도 훨씬 편안한 일상을 누릴 수 있다고 강조했다.

 

 


주소 : 우06676 서울 서초구 방배동 424-28 방배롯데캐슬아르떼 단지 상가A동 206호
| TEL : 02)588-1461~2 | FAX : 02)588-1460
Homepage : www.acdm.or.kr | E-mail : mail@acdm.or.kr
Copyrightⓒ 2015 The Korea Association Of Chronic Disease Management. All rights reserved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