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약 500~600g 정도입니다.
답)약 3.5~5ℓ 정도입니다.
답)남자 = 25X신장(㎝) c.c.
여자 =20X신장(㎝) c.c. 입니다.
답)400㏄~500㏄ 정도입니다.
답)약1만 1천 ℓ정도입니다.
답)안정시 약 300㏄ 정도, 운동시에는 약 2,000㏄ 정도입니다.
답)70~80㎡입니다.
답)시속 16㎞ 정도입니다.
답)시속 120~160㎞ 정도입니다.
답)흔히 만성 호흡기질환이라고 부르는 '만성폐쇄성질환(C.O.P.D)'이란 기관지천식· 만성 기관 지염 · 폐기종 · 기관지 확장증 · 폐섬유화증 등을 한데 묶어서 통칭하는 말입니다.
답)기관지 근육의 수축, 점액분비의 항진 및 기관지 점막의 부종 등으로 인하여 기관지 내경이 정상에 비해 매우 좁아진 상태를 말합니다.
답)좁은 기관지를 통해 공기가 통해야 하므로 휘~바람소리가 나고 숨이 차며 색색거리며 객담, 호흡곤란, 심하면 발작이나 정신이 몽롱한 상태에 빠집니다.
답)기도(氣道)에 강한 자극이 오래 계속되면 기관지에 염증이 나타나 만성병이 됩니다. 따라서 오래 계속되어 만성이 되는 것이 아니라, 만성 기관지염의 발생에는 오랫동안에 걸쳐 기관지 점 막을 자극하는 요인이 존재함을 뜻하는 것입니다. 특히 담배를 많이 피우는 성인들에게 점차 늘 어나는 실정입니다.
답)가령 30세 이후의 흡연자가 아침에 일어나면서 객담을 배출하는 증상이 1년 중 2~3개월 이 상, 이렇게 3년 이상 계속되면 만성 기관지염 초기증상이라고 합니다. 병세가 심해질수록 진한 객담, 특히 냄새나고 양이 많은 가래가 나옵니다.
답)쉽게 말해서 폐에서 가스를 교환할 때, 가장 중요한 폐포(肺胞)가 여러가지 원인으로 파괴되 어 폐 전체가 팽창되고 축 늘어져서 폐의 탄력이 저하되며 기도에 호기(呼氣)가 폐쇄되어 환기 장애와 호흡곤란이 만성적으로 진행되어 결국은 예후가 매우 불량한 만성, 퇴행성 질환입니다.